도널드 노먼(Don Norman)의 TED 강연 “The three ways that good design makes you happy”
도널드 노먼은 디자인이 어떻게 우리를 행복하게 만드는지, 어떻게 우리의 감성과 관련이 있는지 3단계로 나눠서 설명을 한다.
- 본능적 단계
예시로 물고기랑 파장 영상이 같이 보이는 탁구대가 있다. ‘탁구’ 게임 자체에 도움을 주지는 않지만 흥미를 유발하여 사람들이 더 재미있게 칠 수 있다.
또 다른 예시로 검색 엔진 구글이 있다. 구글 로고의 ‘o’를 페이지 수만큼 표시해준다.
대부분 구글을 사용했지만 눈치는 못 챘고, 이게 무의식이다. 구글의 이 귀여운 요소를 눈치했을 경우에도 흥미롭고 유쾌한 기분이 들지만, 명확한 이유를 짚어내지는 못한다.
이렇게 일상 속 여러사례를 보아도, 우리는 행복을 느늒 고이도파이 오나면 창의력도 올라가고 문제 해결력이 올라간다. 아름다운 디자인은 시각적/촉각적으로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며, 이로 인해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한다는 것이다. 결국 디자인의 아름다움은 사용자의 행복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2. 행동적 단계
→ 이것도 무의식의 단계이다. 우리가 무언가를 할 때 능숙하게 행동하는 것은 사용성, 조작에 대한 이해 뿐만 아니라 우리의 예상대로 움직인다는 느낌을 받으며 통제하는 기분이 든다.
예시로, 스포츠카를 카고 급커브를 돌 때 현재 상황을 통제하는 느낌과 동시에 감성을 자극하기에 도파민이 나온다.
사용자는 디자인된 물체나 시스템을 이해하기를 원한다. 디자인이 사용자에게 작동 방식을 명확하게 전달하고, 그 결과로 사용자의 예상대로 작동하며 제어하는 느낌을 받는 것이 좋다! 그럴 때 사용자는 혼란스러움을 느끼지 않고 스트레스를 덜 받으며 행복감을 느낀다.
그래서 도널드 노만은 결국 디자인은 사용자가 작동 방식을 쉽게 이해하고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야한다고 한다.
3. 반영적 단계
반영적 단계에는 디자인에 대한 우리의 의식과 평가가 들어가고, 그게 긍정적으로 반영이 되어야 좋은 디자인이다.
예를 들어, 환경을 매우 신경쓰는 누군가는 매우 비싸지만 환경에 좋은 차를 구매하고, 만족을 할 수 있다. 반대로, 놀이기구를 탈 때 안전하다는 것을 어느정도 생각하지만, 놀이기구가 완전히 녹슬어있다면 부정적인 평가가 들어 타지 않을 것이다.
‘감성 디자인’에 대한 이 개념을 우리 일상에서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것 중 하나는 자동차디자인이다. 최근의 자동차 디자인까지도 이 이론이 잘 반영된 것을 볼 수 있다.
자동차 인테리어의 디자인은 운전자와 승객 모두의 감정에 큰 영향을 준다. 소재, 색상, 조명, 그래픽 디자인 등은 운전자와 승객에게 편안함, 안정감, 럭셔리한 느낌, 혹은 반대로 불편함 등 다양한 감정을 느끼게 한다.
또한, 최근 자동차 내부에는 발전된 기술을 활용한 장치들이 많다. 직관적이고 간단해진 터치스크린, 음성 인식 기술 등 사용자가 차량을 운전하면서 편리한 감정을 느끼도록 해준다. 운전자가 간단한 터치나 음성인식 등으로 손쉽게 내비게이션을 설정하거나 음악 등을 조절하며 긍정적인 감정을 느낄 것이다. 앞서 말한 본능적, 행동적, 반영적 단계가 모두 반영된 우리 생활 속 예시라고 생각한다.
도널드 노먼은 이 세 가지 이론을 통해 디자인이 우리의 삶에 어떻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우리가 행복하게 만들어주는지를 설명해준다. 쉽게 예시를 들어 설명을 해주어 이해가 쉬웠고, 어려운 개념이 아니지만 놓치기 쉬운 이론들이었다. 앞으로 내가 디자인을 할 때 이런 기초적인 디자인 원리를 계속 잊지 않도록 하고, 감성을 사용자들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고 싶다.